TaZa



+ 첫 화면




+ 운영체제_

MocOS 시에라(에서 테스트함)

OS X 10.6.6 이상, 64비트 프로세서(개발자 홈페이지에서 인용)


+ 최근 발표일_

2017.11.26


+ 가격

USD 2.19 (부가세 포함 가격)


● 기능


* 사용 예_



파인더에서 앱의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키면 아래처럼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등록된 사용자가 없다면 "+" 표시를 눌러 새로운 사용자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지정(기록이 계속 갱신됩니다.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등록해야 합니다)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후에 로그인할 때마다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 입력하지 않으면 로그인할 때도 사용자만 선택하면 바로 사용할 준비가 됩니다.



한글 자판(두벌식, 세벌식 390, 세벌식 최종), 영문 자판[각주:1](Qwerty, Dvorak, Colemak)


물론 이미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다면 입력한 값과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오래된 쑥스러운 기록을 지우고 싶다면 이 방법밖에는 없습니다.(새로운 사용자로 등록하면 간단하죠!)


등록된 사용자의 로그인이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는 순가  Taza의 첫 화면이 보이면서 윈도우 왼쪽 아래 타이머가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Taza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시간(열심히 글자편 연습을 한 아주 중요한 시간입니다.)을 알려줍니다.


4가지 연습모드(자리연습, 짧은글연습, 긴글연습, 게임) 중 첫 번째이자 글자판 연습에서 제일 중요한 단계인 자리연습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자리연습

연습 대상의 글자쇠의 위치를 실제 키보드를 보지 않더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진한 파란색과 흰색으로 표시했습니다.

또한 글자판 아래에 "연습자리"를 표시하여 학습자가 현재 연습하고 있는 자리쇠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자판연습을 출발합니다.


"Shift"가 필요한 글자쇠에는 당연히 양쪽 모두의 "Shift"를 강조해서 보여줍니다.

글자 아래에는 손가락 위치도 표시해서 편하게? 자판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맞은갯수, 틀린갯수, 정확도와 진행도 숫자와 진행막대기로 표시합니다.


아참, 화면 아래에 "키보드 보기"를 선택하면 화면에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색상은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의 "키보드 숨기기" 메뉴를 선택하면 연습 화면에서 키보드를 숨길 수 있습니다.

와우~ 전문가의 포스를 풍기면서 타자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열심히 달려 볼까요! 투다닥 투다다다다다....



2. 짧은글연습

짧은 글을 연습할 수 있는 모음에는 두개의 항목이 있습니다.

모음 중 하나를 선택해 연습을 시작하면 사용자가 입력해야할 글자를 "빨간색"으로 표시합니다.

내가 입력해야 할 내용을 정확히 보여주어 타자연습의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긴글연습

드디어 제대로 된 타자연습을 할 만한 준비가 되었습니다. 기~ᆫ 글에 도전해 봅니다.

제작자가 제공하는 "기본" 긴 글 몇 건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좋아하는 글을 등록해서 연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긴 글을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등록하기 전에 이미 등록한 글을 삭제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정의" 글 중 임의의 것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글 삭제"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글 추가"를 누르면

사용자가 원하는 글이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물론 등록하기 위한 글에는 기본 조건이 있습니다. 

문서의 확장자가 "txt"이어야 하고 내용이 "utf-8"로 코드가 설정(물론 다양한 코드의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미리 utf-8로 만들어 놓으면 유용합니다)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민교육헌장"과 "훈민정음 언해본"을 구글링을 통해 찾아 놓았습니다.

저는 이미 Atom[각주:2] 등의 텍스트 편집기를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띄어쓰기와 줄바꿈을 해 연습용 문서를 만들어 놓습니다. 

이제 등록할 문서를 선택하세요.

작성자와 설명을 입력하고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연습할 내용과 모습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확인"을 선택하면 등록됩니다!


긴 글 추가를 마치면 위와 같이 "사용자 정의" 목록에 제목, 설명과 작성자가 표시됩니다.

이제 추가한 글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오... 분당 190타의 속도로 달리고 아니 입력되고 있습니다. 정확도는 후후... 100%군요. 물론 아직 6%(반올림했습니다) 진행했을 때의 상황입니다. 최근 기록은 350타/min입니다.


오른쪽 위쪽 구석을 보면 영문 "i"가 파란 원 안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 information일까요? 

마우스로 꾹! 눌러 봅니다.

   

오! 정보가 나왔습니다. 추가한 글의 제목과 작성자 그리고 설명.

와. 글자 수가 나옵니다. 350타/분의 속도이니 2분이면 "국민교육헌장"을 입력할 수 있네요.


4. 게임

저의 타자로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이상 기후 현상을 조금이라도 개선시킬 수 있다니요!! 열심히 게임을 즐겨야 겠습니다.



시작을 누르면 시작 레벨을 알려 주고 소나기를 막을 마음의 준비 시간을 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세계의 이상 기후를 현상을 개선할 작업을 시작합니다.


오타가 나면 강수량이 늘어 납니다.

스포츠, 증권, 도시락, 소망 ......

강수량을 줄이기 위해 열심히 타자를 칩니다.

사용자 이름 아래의 글자판 종류를 선택하면 Taza에서 지원하는 글자판을 이용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홍수가 나지 않도록 마무리는 여러분이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 설정

화면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설정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정보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변경은 가지고 있는 그림 중 원하는 것으로 사용자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긴글연습

글꼴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디다. 적당한 크기를 알 수 없을 때는 기본값을 유지합니다.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제일 잘 알고 있으니까요.

글 나눔에서는 문단, 문장 혹은 "기준 글자 수"에서 지정한 값을 기준으로 긴글을 나누어 연습할 수 있도록합니다.

"글자 수"로 나누는 것은 최소 500자에서 최대 2000자까지 100자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72자인 "국민교육헌장"을 500자로 나눈다면 2개 단위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배경음과 효과음을 끄거나 소리크기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설정

연습에 사용할 키보드 레이아웃(글자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메탈을 선택했을 때의 키보드 레이아웃입니다.


키보드를 입력할 때 효과음과 결과음을 on/off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기

윈도우(MS-Windows XX)에서는 오래 전부터 한글과컴퓨터의 "한글 타자 연습"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 타자연습을 했습니다.

하지만 MacOS에서는 마땅한 앱을 찾을 수가 없었는데 Taza는 굳이 윈도우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키보드 레이아웃의 글자판 연습을 할 수 있다.

덕분에 한글 두벌식 자판을 외우는 것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고는 있다.

(음... 하지만 아직 많이는 외우지 못했다. 50타/분 정도의 속도로는 어림도 없는 작업 환경이다.)


● 메모


+ 접속 정보

    https://ddderer.wordpress.com


+ 내려 받기
    https://itunes.apple.com/kr/app/taza/id452941048?mt=12


+ 영문 자판 알아보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ekdland&logNo=30187221883&categoryNo=0&parentCategoryNo=63&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



  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ekdland&logNo=30187221883&categoryNo=0&parentCategoryNo=63&viewDate=¤tPage=1&postListTopCurrentPage=1 [본문으로]
  2. https://atom.io/ [본문으로]
사업자 정보 표시
종이없다 | 김기춘 |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532 104-1204 | 사업자 등록번호 : 109-12-87592 | TEL : 010-6891-1968 | Mail : paper2less@paper2less.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01-서울강서-062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